티스토리 뷰

정보

상한계란 구별 방법

특급정보%% 2017. 8. 30. 19: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한계란 구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계란은 겉모양만 보고서는 상한 여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계란을 깨뜨려서 직접본다면, 상한 여부를 쉽게 판단할수 있지만, 오늘은 깨뜨려보지 않고, 겉모습을 보고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방법은 달걀을 귀에 대고 흔듭니다. 정상적인 계란은 속안이 꽉차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게 되면, 수분을 잃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흰자와 노른자의 수분이 줄어들어 안쪽에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신선한 계란은 흔들어도 거의 소리가 나지 않거나 작은 소리만 나는데요. 상한 계란의 경우 흔들면 출렁거리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귀에 대고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소금물에 담가봅니다. 어느 정도 깊이가 있는 냄비에 소금물을 준비해줍니다. 이때, 계란이 잠길만큼 충분한 양의 소금물을 준비해준후, 계란을 소금물에 넣습니다. 계란이 바닥에 가라 앉으면 신선한 계란이고, 물에 뜬다면 신선하지 않은 계란인데요. 가라앉지만, 계란이 똑바로 서있는 형태로 가라앉는다면 섭취는 가능한 정도의 신선함은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계란을 깬후 신선한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른자 색깔 확인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노른자는 다들 아시다시피 진한 노란색을 띕니다. 계란 노른자가 진한 노란색이 아닌, 흰색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면 상태가 좋지 않는 계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쑤시개를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도 계란을 깬 이후에 확인이 가능한 방법인데요. 계란을 깨뜨린후 노른자에 이쑤시개를 꽂은 다음, 이쑤시개가 꽂힌채로 서 있다면, 신선한 계란이고, 이쑤시개가 쓰러져 버린다면, 상태가 좋지 않은 계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 방법은 냄새를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계란이 상했다면 깨뜨린후 냄새를 맡아보면 코를 톡 쏘는 듯한 악취가 나는데요. 정상적인 달걀 냄새는 다들 아시겠지만, 상한 계란의 경우 냄새에서부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계란을 깬후 냄새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계란을 깼을때 반점이 있거나, 초록색이 보인다면 곰팡이가 생긴것일수 있으니, 드시지 마시고 폐기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 하루도 마무리 잘하시고요. 이상으로 상한계란 구별 방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